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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세대 로스쿨 면접 연습 문제 (20241116) ※ 2017학년도 연세대 수시모집 특기자전형 기출
    로스쿨 면접 연습 자료/연세대 로스쿨 2024. 11. 21. 07:58

     

    다음 제시문을 읽고 질문에 답하시오.

    제시문 ()
    출판 기술이 발전되고 문해*율이 높아지면서 독서 인구가 급상승했다. 읽기와 쓰기 능력의 신장은 우리로 하여금 타인의 관점을 취해 보게끔 하고, 자기와는 다른 사람들을 공감의 대상으로 아우르도록 감정 이입의 범위를 넓혔다. 이에 따라 사회가 더 인간적인 면모를 가지게 됨으로써 인류 역사에서 폭력이 점차 감소하게 되었다.
    독서는 관점 취하기(perspective-taking)의 기술이다. 누군가의 관점을 취한다는 의미의 감정 이입은 타인에 대해 연민을 느낀다는 의미의 감정 이입과 다르다. 그런데 전자는 자연스럽게 후자로 이어진다. 타인에 대한 연민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자연스러운 감정이 아니다. 타인의 관점을 취함으로써 자신과 동일하지는 않지만 비슷한 존재를 떠올리게 된다. 또 글을 읽음으로써 타인의 생각 속으로, 나아가 타인의 기쁨이나 고통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 따라서 살인, 복수, 학살, 강간, 전쟁, 약탈, 고문, 학대를 비롯한 야만적인 폭력, 반인륜적인 악습이나 관행이 금지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확산된다.
    독자를 편협한 관점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문해력의 힘은 허구적인 문학, 특히 서간체 소설에서 잘 드러났다. 중세 서사시들이 영웅, 귀족, 성인의 공적을 노래한 데에 비해 서간체 소설은 평범한 사람들의 갈망과 상실을 생생하게 그렸다. 주인공의 입으로 직접 이야기를 전달하는 서간체 소설은 실체가 없는 화자가 멀리서 바라보며 묘사할 때와 달리 인물의 생각과 감정이 즉각적으로 노출되었다. 성인 남성 독자들이 자기와는 아무런 공통점이 없는 평범한 여성이나 심지어 하녀가 겪는 금지된 사랑, 견디기 힘든 정략결혼, 잔인한 운명의 반전을 읽으며 눈물을 펑펑 쏟았다.
    문해 능력과 마찬가지로 대중 매체에 대한 접근성이 계속 향상되면서 사람들은 자기와 다른 사람들의 존재를 더 많이, 더 직접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영상 매체나 인터넷을 비롯한 미디어 혁명은 소통과 공감을 통해 우리로 하여금 타인의 고통을 느끼게 하고 그들의 삶과 우리의 삶을 서로 연결 짓도록 만든다. 이처럼 인류는 일반적인 견해와 달리 문명 발달을 통해 폭력성을 지속적으로 약화시켜 왔다.
     
    *문해(文解) : 문자를 읽고 쓰는 일이나 그러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 넓게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같은 언어의 모든 영역이 가능한 상태.
     
    제시문 ()
    자연 상태란 인간의 자기 보존을 향한 노력이 타인의 보존에 가장 해를 끼치지 않는 상태다. 그러한 상태는 결과적으로 평화롭게 살아가는 데에 가장 적합하며 인류에게 가장 바람직한 것이다. 자연 상태에서 인간은 서로 간의 도덕적 관계나 의무가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선인일 수도 악인일 수도 없으며, 미덕도 악덕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때로는 인간이 자신의 강렬한 이기심을 약화시키는 원리가 있다. 이 연민의 원리로 말미암아 인간은 타인의 괴로움을 보고 싶지 않다는 선천적인 감정에서 이기심을 억제한다. 타인이 고통받는 모습을 보고 깊이 생각할 여지도 없이 도와주러 나서게 되는 것은 바로 연민 때문이다. 이것은 문명화 과정에서도 사라지지 않은 자연스럽고 순수한 힘이다. 연민은 이기심의 작용을 완화하면서 인류 전체의 보존에 기여한다.
    많은 이들은 인간이 본래 잔인하므로 이를 교정하기 위해 규제와 단속이 필요하다는 성급한 결론을 내렸다. 그런데 자연 상태의 사람들만큼 온순한 자들은 없었다. 우둔한 짐승과 약삭빠른 문명인의 중간 상태에 놓인 그들은 자기를 위협하는 존재로부터 몸을 지키는 것으로 충분했다. 그들은 타고난 연민으로 인해 타인에게 폭력을 가하지 않도록 스스로 억제할 수 있었으며, 타인에게 피해를 입더라도 타인을 해칠 마음은 일어나지 않았다.
    자연 상태에 대해 깊이 생각하면 할수록 그러한 상태가 인간에게 최상의 상태였음을 깨닫게 된다. 자연 상태에서 인류는 항상 그 단계에 머물러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며, 그 상태는 세계의 진정한 청춘기이고, 이후의 모든 문명의 진보는 외견상 개인의 개선을 향한 진전으로 보이나 실상은 인류의 쇠퇴를 향한 발걸음이었을 뿐이다.
     
    제시문 ()
    우리가 속한 사회적 네트워크는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우리의 행위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 환경이 폭력의 무대가 되어 버리면 폭력적 행동은 전염병처럼 퍼져 나간다. 폭력에 대한 환경의 역할을 다룬 연구에 의하면 폭력 범죄가 빈번한 도시에 사는 아이일수록 타인과의 상호 작용이 공격적이다. 통시적 자료를 분석한 연구도 전쟁을 겪은 나라는 폭력에 문화적으로 동화되어 범죄율이 높아진다는 결론을 내놓았다.
    한편 대중 매체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한 연구에서 아이들에게 일정 시간 동안 폭력적인 TV 프로그램을 보여 주었다. 그 후 과외 활동 시간에 아이들의 모습을 비디오로 몰래 찍어서 신체적, 언어적 폭력성을 관찰했다. 연구자들은 아이들의 거칠고 공격적인 언행이 폭력적인 프로그램을 보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몇 배나 많이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특히 온라인 게임은 영상물보다 그 영향력이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행동의 모방만 고려할 수는 없다. 행동 모방 원칙은 긍정적 행동에도 확실히 적용된다. 한 사람의 협력 행동이 전혀 교류가 없었던 다른 사람에게 확산되는 양상은 실험을 통해 쉽게 볼 수 있다. 예컨대 나와 전혀 모르는 사이일지라도 기부 행위와 자원 봉사 등 여러 영역에서 나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제시문 ()
    다음 그림은 A 도시에서 2008년부터 2016년까지 학교 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 들과 학교 폭력 발생 건수를 보여 준다.
     

    <문제 1> 제시문 ()와 제시문 ()를 근거로 하여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1-1) 제시문 ()와 제시문 ()에 드러난 인류 문명과 폭력의 관계를 비교· 분석하시오.

    1-2) 제시문 ()와 제시문 ()에 드러난 연민과 폭력을 바라보는 관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문제 2> 제시문 (), 제시문 (), 제시문 ()를 근거로 하여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2-1) 제시문 ()에 나타난 학교 폭력과 그 요인들의 특징을 분석하시오.

    2-2) 제시문 ()에 근거하여 제시문 ()에 나타난 요인들과 학교 폭력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설명하시오.

    2-3) 제시문 ()에 근거하여 제시문 ()에 나타난 요인들과 학교 폭력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설명하시오.

     

     

    [답변예시]

    <문제 1>

    1-1) 제시문 () ()에 드러난 인류 문명과 폭력의 관계 비교·분석

    • 제시문 (): 인류 문명의 발달이 폭력 감소에 기여했다고 주장. 문해력 향상과 독서를 통해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고 감정 이입을 촉진, 사회의 인간성을 강화하며 폭력을 억제함.
    • 제시문 (): 문명이 발전하며 인류는 자연 상태에서 더 멀어졌고, 이는 폭력 증가와 연관. 자연 상태에서는 인간의 연민이 폭력을 억제했지만 문명의 진보는 오히려 인류를 타락시켜 폭력을 초래했다고 비판.

    비교 및 분석:
    제시문 ()는 문명의 발전이 폭력 감소로 이어졌다고 보며 긍정적 관점을 취하는 반면, 제시문 ()는 문명이 자연 상태의 평화로움을 파괴했다고 주장, 문명의 발전을 부정적으로 해석.


    1-2) 제시문 () ()에 드러난 연민과 폭력의 관점 비교

    • 공통점: 두 제시문 모두 연민이 폭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일치. 연민은 타인의 고통을 이해하게 만들고 이를 통해 폭력성이 감소함.
    • 차이점:

    <문제 2>

    2-1) 제시문 ()에 나타난 학교 폭력과 그 요인의 특징 분석

    • 학교 폭력 발생 추이: 2008년 이후 지속 증가. 특히 2014년 이후 가파르게 증가.
    • 요인별 특징:

    2-2) 제시문 ()에 근거한 분석

    • 청소년 권장 도서 읽기 감소와 학교 폭력 증가의 연관성:
    • 폭력적 미디어와 폭력성의 관계:

    2-3) 제시문 ()에 근거한 분석

    • 폭력적 환경과 행동 전염: 제시문 ()는 폭력적 환경이 폭력을 전염병처럼 확산시킨다고 주장. 폭력적 미디어(게임, TV)의 증가는 학교 폭력의 증가와 연결 가능.
    • 청소년 권장 도서 감소와 긍정적 행동 모방의 약화: 긍정적 행동의 모방이 줄어들면서 폭력 억제 효과가 약화되어 학교 폭력이 증가했을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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